이런걸누가궁금해해

서울시 둘레길 총 8개 코스 소개 및 가까운 지하철 역 확인

서울에는 둘레길이 몇 개나 있을까요?

네, 제목에 있죠. 총 8개의 코스가 있습니다.

친구들과 등산을 갔는데 생각보다 몸이 너무 저질이라 둘레길로 난이도를 낮춰야겠더라고요.

그래서 겸사겸사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1. 코스별 명칭과 거리, 시간, 난이도

2. 코스 상세 설명 & 접근성이 높은 지하철 역

3. 네이버 지도 app으로 둘레길 상세정보 확인하는 법

위와 같은 순서로 내용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1. 코스별 명칭과 거리, 시간, 난이도

1코스-수락산·불암산 코스 / 18.6km 8시간 40분 고급

2코스-용마산·아차산코스 / 12.4km 5시간 10분 중급

3코스-고덕·일자산 코스 / 26.1㎞ 9시간 초급

4코스-대모산·우면산코스 / 17.9㎞ 8시간 중급

5코스-관악산 코스 / 12.7㎞ 5시간 50분 중급

6코스-안양천 코스 / 18.0km 4시간 30분 초급

7코스-봉산·앵봉산코스 / 17.0km 6시간 30분 중급

8코스-북한산코스 / 34.5km 17시간 중급

대부분 산을 끼고 코스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급 2곳, 중급 5곳, 고급 1곳입니다.

대략적인 예상시간인데 초급은 시간당 3km에 가깝게 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급인 1코스 수락산, 불암산 코스는 시간당 2km 수준인 걸 보면 둘레길이 아니라 산행을 한다고 생각해도 되겠죠?

등산 초보, 산린이들이 평지 기준으로 거리나 시간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옛날에는 그랬죠. 그런데 경사가 가파른지, 완만한지 등산로가 험한지 잘 정비되어 있는지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분들의 등산 후기를 볼 때 그런 부분도 신경 써서 보시는 게 좋습니다.

2. 코스 상세 설명 & 접근성이 높은 지하철 역

1코스-수락·불암산코스

도봉산역~서울창포원~덕릉고개~넓은 마당~경수사~성관사~넓적 바위~학도암~태릉~화랑대역

출발지 : 지하철 1호선, 7호선 도봉산역 2번 출입구

진입로 1 : 지하철 7호선 수락산역 3번 출입구
진입로 2 :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 3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 4번 출입구

2코스-용마·아차산 코스

화랑대역~묵동천~중랑 캠핑숲~망우산~용마산~아차산~광나루역

출발지 : 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 4번 출입구

4코스-대모·우면산 코스

수서역~대모산~구룡산~여의천~양재천~우면산~사당역

출발지 : 지하철 3호선, 분당선 수서역 6번 출입구
진입로 : 지하철 신분당선 양재 시민의 숲역 5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2호선, 4호선 사당역 4번 출입구

5코스-관악산 코스

사당역~관악산~삼성산~석수역

출발지 : 지하철 2호선, 4호선 사당역 4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1호선 석수역 1번 출입구

관악산은 안양시, 과천시와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더 길게도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악산 코스 둘레길은 1호선, 4호선에서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6코스-안양천 코스

석수역~안양천~한강~가양역

출발지 : 지하철 1호선 석수역 2번 출입구
진입로 1 : 지하철 1호선 금천구청역
진입로 2 : 지하철 1호선 구일역 1번 출입구
진입로 3 : 지하철 2호선 도림천역 2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9호선 가양역 4번 출입구

7코스-봉산·앵봉산 코스

가양역~노을공원~하늘공원~월드컵경기장~봉산~앵봉산~구파발역

출발지 : 지하철 9호선 가양역 4번 출입구
진입로 1 : 지하철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 3번 출입구
진입로 2 : 지하철 경의선, 공항철도, 6호선 디지털 미디어시티역 1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3번 출입구, 북한산 인접지

8코스-북한산코스

은평 뉴타운~선림사~북한산 생태공원~탕춘대성암문~불심원~연화정사~성북 생태체험관~빨래골 지킴터~이준 열사 묘소~419 국립묘지~봉황각~우이령길 입구~연산군묘~정의공주 묘~무수골~도봉탐방지원센터~도봉산역

출발지 :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2번 출입구, 북한산 인접지
도착지 : 지하철 1호선, 7호선 도봉산역 1번 출입구

ㄱ. 네이버 지도에 가고 싶은 코스를 검색한다. (예: 서울 둘레길 1코스)

ㄴ. '총 거리'가 표시된 서울 둘레길 1코스를 클릭한다.

ㄷ. 클릭한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한다.

ㄹ. 해당 화면을 클릭하면 네이버 지도에서 분홍색으로 표시해준 코스가 나온다.

지하철역 외에 가까운 버스정류장이나 편의시설을 확인할 수 있다.

편의점이나 약국, 공중화장실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다.

등산은 중간에 멈추는 게 어렵지만 둘레길은 상대적으로 쉽다.

그렇다고 해서 운동이 만만한 건 아니니까 준비운동, 마무리 운동 철저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물, 간식 등도 챙기고 웬만하면 혼자서는 가지 말자.

무슨 일이 생기면 챙겨줄 누군가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럼 다들 건강히!!